본문 바로가기
2016-2/바회마을

바회마을

by hansujeong 2016. 12. 12.


바회마을 원두교의 흔적

지은이_이현우


책소개
자전거만 탈 수 있는 바회마을, 이곳은 원두교의 신 이티가 내려왔던 마을입니다. 현재는 자전거마을로 유명한 바회마을은 명맥이 겨우겨우 이어지고있는 원두교의 근원지이자 최대의 원두교 유적지입니다. 그에 걸맞게 현재의 마을에는 원두교신자가 여전히 남아있고 관련된 문화가 남아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원두교와 마을의 남아있는 문화에 대해 알아보았고 원두교를 찾아 떠나는 여행방식을 소개합니다. 또 그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자전거에 관련한 정보들을 모아 또 다른 테마의 여행방식을 소개합니다.


저자소개
 1.김장군 한국출생 출생미상
마을의 역사서라고 불리는 사람으로써 마을에서 태어나 한시도 벗어난 적이 없다고 한다. 대부분 마을의 김씨들은 김장군의 핏줄로 알려져 있고 현재 정확한 나이는 알려져 있지 않다. 책을 만들기 위해 어렵게 부탁하여 글은 받아 책으로 나왔지만 최근 두문불출하고 있어서 직접 대면하지는 못 했다.
 2.닉 아브리 미국출생 1985년생
사이클선수로 활동을 하던 그는 교통사고로 하반신 마비가 되어 깊은 좌절감에 빠져있었다. 그러던중 이 마을을 알고 방문하였다가 어렸을 적 한없이 자전거를 좋아했던 시절을 떠올리고 희망을 얻게되어 이 마을에 정착하게 되었다.
3.이원식 한국출생 1960년생
그는 이 마을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남아있는 몇 안되는 사람 중 하나이다. 시인인 그의 여러 작품들에서 고향인 이 마을에 대한 애정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작으로 ‘어머니의 다리’, ‘두 바퀴’ 등이 있다.
4.진진자 한국출생 1932년생
성공한 사업가로 살던 그녀는 혈관성 치매를 앓게 되어 동심의 세계로 바져버린다. 그녀는 자신의 어릴적 기억을 되돌아보며 자신의 고향을 찾아 여행을 나서며 그녀의 듣고 본 것들ㅇ르 자신의 스케치북에 기록하고있다.
5.마니 바퀴아오 이탈리아출생 1967년생
마을에 정착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마을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리더 중 한사람이다. 적지 않은 나이지만 최근 사이클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했다. 그는 항상 지신을 바퀴라고 불러달라고 한다. 직선적이지만 독선적이지 않은 그의 성격은 문체에서도 나타난다.
6.아벡 다굴로스키 러시아출생 1947년
 88년 서울올림픽 굴렁쇠소년에 감명받아 굴렁쇠를 굴리며 세계일주를 하고있다. 그의 마지막 행선지 굴렁쇠의 본고장 한국에 도착하여 남은 여생을 방방곡곡 돌아다니며 굴렁쇠를 굴리고있다. 그의 대표적인 자서전 ‘지구는 구른다’는 세계적 베스트셀러이다.


목차


1탄생

2일생

3죽음?

4환생

5새로운 삶

6반복


책속으로

이들은 이티라고 불리우는 신을 믿는다. 이티는 또 다른 차원에 있는 지구에서 그 곳의 기억을 가지고 넘어온 유일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원두교의 신자들은 사람들이 죽으면 또 다른 차원에 있는 지구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고 이러한 삶의 반복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죽고나서 또 다른 지구로 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영혼의 모양을 원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티가 가르치길 모든 사람의 영혼엔 모양이 있고 타인과의 연결을 긍정적 방향으로 맺고 이 관계를 유지하려 자신을 낮출 수 있는 인격이 되어갈수록 영혼의 모양은 점차 원에 가까워지게 되며 다른 차원으로 갈 수 있게 된다.